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코올 중독 , 금단증상 알아봅니다

by 해피데이! 2024. 10. 2.
반응형

 

알코올 중독 , 금단증상

 

1. 알코올 중독의 정의
알코올 사용 장애(AUC)는 음주 때문인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무시한 채 지속해서 술을 마시는 상태를 말한다. 단순한 음주 습관을 넘어 개인의 일상생활, 사회적 관계, 직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병이다. 알코올 중독은 중독성 물질을 남용하는 행위로 분류되며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의존성을 만듭니다.

알코올 중독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유전적 소인,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 심리적 문제(예: 불안, 우울증)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 또한, 중독은 지속적인 음주 때문에 뇌의 보상 시스템이 변할 때 발생한다. 알코올은 뇌에서 도파민 분비를 자극하여 쾌감을 유발하고 이것이 반복되면 점점 더 많은 알코올에 대한 욕구가 증가한다.

 

블로인 (랜덤채팅 친구만들기) - Google Play 앱

원하는 상대와 대화하고 친구 만들 수 있어요

play.google.com

 

 

2. 알코올 중독의 단계
알코올 중독은 가벼운 것에서 심각한 것까지 다양한 단계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뉩니다.

- 초기 단계: 음주량이 점차 늘어나고, 술을 마시지 않으면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때 음주는 일상적인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인식되기 시작한다.
- 중기 단계: 음주 빈도와 양이 늘어나고, 술을 마신 후 후회하거나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는 금단 증상이 가볍게 나타날 수 있다.
- 중증 단계: 음주 때문에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문제가 발생하고, 술을 마시지 않으면 금단 증상 때문에 술을 끊을 수 없다. 이때는 알코올 때문에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많이 감소한다.


3. 금단 증상
알코올 금단 증상은 장기간 과도하게 술을 마신 후 갑자기 술을 끊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신체가 알코올에 의존하는 동안 알코올의 자극을 갑자기 잃었을 때 발생하는 일종의 반응이다. 알코올은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는 물질로, 지속적인 음주는 뇌가 억제된 상태에 익숙해지게 한다. 알코올을 갑자기 끊으면 뇌가 지나치게 흥분하여 다양한 금단 증상이 발생한다.

금단 증상은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하며, 다음을 포함한다.

- 경미한 금단 증상:
- 불안, 긴장
- 떨림
- 땀
- 두통
- 불면증
- 메스꺼움, 구토
- 식욕 부진
- 집중력 저하

- 중등도 금단 증상:
- 심각한 떨림(전신 떨림)
- 빠른 맥박
- 고혈압
- 과민성
- 환각(청각, 시각 환각)
- 심각한 불안과 두려움

 

반응형


- 심각한 금단 증상(진전 섬망):
- 극심한 혼란
- 심각한 환각(비현실적인 것을 보거나 듣는 것)
- 발작(간질과 유사한 경련)
- 심각한 불안과 두려움
- 혈압, 체온 상승, 심박 수 증가
- 의식 상실 또는 혼수 상태

심각한 금단 증상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의료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 특히 발작이나 섬망이 발생하면 응급 치료가 필요하며, 적절한 진정제나 항경련제로 증상을 관리해야 한다.

4. 금단 증상의 메커니즘
알코올은 뇌의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지속적인 음주는 뇌의 GABA(γ-아미노 뷰티르산) 수용체를 증가시켜 뇌의 억제 신호를 강화하고 흥분성 신호를 억제한다. 동시에 알코올은 뇌의 글루타메이트 수용체를 억제하여 흥분성 신호를 감소시킵니다. 즉, 알코올은 뇌의 균형을 억제 쪽으로 기울이다.

그러나 알코올을 갑자기 중단하면 억제 신호가 감소하고 흥분성 신호가 과도하게 활성화된다. 이 때문에 금단 증상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섬망이나 발작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5. 금단 증상의 관리 및 치료
알코올 금단 증상의 치료는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다릅니다. 가벼운 금단 증상은 집에서 관리할 수 있지만 심각한 금단 증상은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 약물치료:
- 벤조다이아제핀: 중추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발작을 예방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에는 다이아제팜과 로라제팜이 있다.
- 항경련제: 금단 발작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데 사용된다. 카르바마제핀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비타민 보충제: 알코올 중독자는 종종 비타민 B1(티아민) 결핍이 있어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 B1 보충제가 필수적이다.

- 입원 치료: 심각한 금단 증상이 있는 환자는 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기간에 신체 상태를 지속해서 감시하고 필요한 경우 진정제, 체액, 전해질 대체 요법과 같은 치료를 한다.

- 심리치료: 알코올 의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중독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상담을 통해 알코올 의존증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12단계 프로그램과 같은 중독 회복 프로그램이 효과적일 수 있다.


6. 금단 증상 예방
금단 증상은 술을 갑자기 끊으면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금단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점차 술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술을 끊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약물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술을 끊어야 한다.

또한 알코올 중독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코올 중독 증상 8가지

알코올 중독 증상 알코올 중독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중독자의 음주 습관, 중독 정도에 따라 

1oo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