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원인 5가지

by 해피데이! 2023. 8. 7.
반응형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원인

 

구순 포진이라고도 알려진 대상 포진은 최초 감염 후 수년 또는 수십 년이 지난 후 바이러스 감염이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대상포진은 주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에 의해 발생하며, 이 바이러스는 1차 감염 시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이기도 한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1. 피부 발진: 발병 초기에는 특정 부위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보통 얼굴, 가슴, 배, 등에 발생하며 발진은 신경 분포를 따라 나타납니다. 발진은 보통 하루나 이틀 내에 작은 물집으로 나타납니다.

2. 통증: 환자는 발진 부위에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이 통증은 때에 따라 극심할 수 있으며 환자가 진통제를 복용해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


3. 가려움증: 발진 부위에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
4. 체온 상승 및 불편감: 발진 부위가 붓거나 압통이 있을 수 있으며 체온 상승과 같은 감각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5. 림프절 부종: 종종 발진 주변의 림프샘이 부어오릅니다.

반응형

 


대상포진은 다음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1.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 대상포진은 주로 VZV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이 바이러스는 1차 감염 시 수두를 유발한 후 휴면기에 들어갑니다.

2. 재활성화: VZV 바이러스는 오랫동안 휴면 상태로 있을 수 있다. 그런 다음 노인과 같이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은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대상 포진을 일으킬 수 있다.


3. 면역 기능 저하: 노화, 기저 질환 등 때문에 면역 기능이 약화한 경우 대상포진 발병 위험이 커집니다.
4. 스트레스와 피로: 스트레스와 피로는 면역 기능을 저하해 대상포진 발병 소지를 높일 수 있다.
5. 강력한 약물: 면역 억제제나 화학 요법과 같이 면역 기능을 저하하는 약물을 복용해도 대상 포진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특정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전구 증상(피로, 두통,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대상포진의 초기 징후를 발견하면 즉시 의사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을 위해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5가지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노출 되기 쉽다. 그래서 오늘은 면역력에 대해서 알아본다. 면역력은 감염, 질병 또는 외부 요인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고 회복하는 개인의 신체 능력

1oo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