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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긍정적 행동지원의 구성 요소 알아봐요

by 해피데이! 2024.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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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행동지원의 구성 요소

 

긍정적 행동 지원(PBS)은 문제 행동을 줄이고 적절한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 방식이다. PBS는 장애가 있거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을 위한 행동 개입 전략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 독립적으로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BS는 처벌이나 억압보다는 예방적이고 교육적인 접근 방식을 강조한다. 다음은 긍정적 행동 지원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1. 기본 원칙
긍정적 행동 지원의 핵심 원칙은 문제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원인에 맞는 개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처벌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행동 개입 방법과 달리 먼저 행동의 원인을 탐구한 다음 해결한다. PBS는 개인의 환경, 생활 환경 및 심리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문제 행동을 보이는 이유를 분석한다.

PBS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을 따릅니다.

- 행동의 기능 이해: 문제 행동은 개인이 환경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한다. 예를 들어, 행동은 주의 끌기, 스트레스 해소, 불편한 상황 회피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PBS는 이러한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책을 고안한다.

- 긍정적인 환경 조성: 문제 행동을 유발하는 환경 요인이나 조건을 수정하고 개인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격려하는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행동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조성한다.

- 삶의 질 향상: PBS는 문제 행동을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목표는 개인이 더 나은 삶을 살고,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도록 돕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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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능적 행동 평가(FBI)
기능적 행동 평가는 문제 행동의 원인과 기능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방법론이다. 이를 통해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이유, 자주 발생하는 상황, 행동의 결과를 분석한다. 기능적 행동 평가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수행된다.

- 행동 관찰 및 기록: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 시간 및 조건을 철저히 기록하고 관찰한다. 이때, 행동이 언제 발생하는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누가 주변에 있는지, 결과가 어떤지 자세히 분석한다.

- 행동의 기능적 분석: 문제 행동의 주요 기능을 파악한다. 이는 주로 주의 끌기, 환경 회피, 감각 자극 및 특정 요구 충족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수업 중에 자주 일어서는 경우, 행동이 수업을 피하려는 시도인지 아니면 교사의 주의를 끌려는 시도인지 분석한다.

- 가설 형성: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행동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형성한다. 이 가설은 개입 계획을 개발하는 기초로 사용된다.


3. 개별 행동 지원 계획(BPI)
기능적 행동 평가에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개별 행동 지원 계획(BPI, 행동 개입 계획)을 수립한다. 이는 행동 변화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특정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세스이다. BIP는 다음 요소로 구성된다.

- 행동 목표 설정: 문제 행동을 줄이기 위한 특정 목표와 이를 대체하기 위한 긍정적인 행동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불안한 상황에서 손을 물지 않도록 이완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다.

- 대체 행동 교육: 문제 행동을 대체하기 위해 긍정적인 행동을 가르칩니다. 대체 행동은 문제 행동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개인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지르는 대신 자녀에게 손을 들어 말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

- 환경 수정: 문제 행동을 유발하는 환경 요인을 수정한다. 예를 들어, 특정 장소나 상황에서 행동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환경을 변경하거나 조정하여 행동을 예방할 수 있다.

- 강화 및 처벌 전략: 강화 전략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한다. 보상이나 칭찬은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고 문제 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이 접근 방식은 처벌보다는 강화에 초점을 맞추지만 필요한 경우 적절한 처벌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4. 학제적 접근 방식
PBS는 다양한 전문가가 협력하여 지원을 제공하는 학제적 접근 방식이다. 즉, 행동 전문가 외에도 심리학자, 교사, 부모 및 사회 복지사가 개인의 행동 지원 계획에 참여한다. 학제적 협업은 PBS의 핵심 요소이며, 각 전문가가 제공하는 통합 지원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개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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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협업은 특히 학교 또는 가정에서의 행동 지원에 중요하다. 교사와 부모는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협력하고 심리학자 또는 행동 전문가는 행동 변화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5. 지속적인 감시 및 평가
PBS는 행동 개입의 효과를 지속해서 감시하고 평가한다. 이를 통해 계획된 개입이 의도한 대로 진행되고 문제가 해결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계획이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계획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개입 방법을 도입해야 할 수 있다.

- 데이터 수집: 행동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개입 전후에 행동을 기록하고 데이터를 지속해서 수집한다. 데이터에는 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 시간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 계획 수정: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획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한다. 행동이 개선되지 않으면 새로운 전략이나 추가적인 환경 수정을 도입할 수 있다.


6. 가족 및 커뮤니티 참여
긍정적 행동 지원의 또 다른 중요한 구성 요소는 가족과 커뮤니티의 참여이다. 개인의 환경에서 지속적인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족과 커뮤니티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이 개입 계획을 한결같이 따르고 더 광범위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가족의 역할: 가족은 개인의 문제 행동을 가장 잘 이해하며, 성공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가족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가족이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고 문제 행동을 지속해서 해결할 때 개입의 효과가 향상된다.

- 커뮤니티 지원: 학교, 직장, 사회 서비스 기관을 포함하여 커뮤니티 내에서 긍정적인 행동을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커뮤니티가 개인의 행동 변화를 지지하고 지원할 때, 개인은 더 나은 행동을 계속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문제 행동을 단순히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안적 행동을 가르치고,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기능적 행동 평가, 개별화된 행동 지원 계획, 학제적 접근, 지속적인 감시, 가족 및 커뮤니티의 참여를 통해 포괄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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